최근 기름값의 미친 상승으로 차를 운용하시는 많은 분들의 고민이 이만저만이 아닌 것 같다. 길에서 다니면서 주유소만 보이면 어느 주유소의 기름값이 조금이라도 저렴한지 세워져 있는 입간판을 유독 열심히 보며 저렴한 곳이면 아직 여유가 있어도 바로 들어가서 주유를 하곤 한다. 비단 나 혼자만 이러진 않을 거라 예상된다.
그래서 지난번엔 이런 기름값 고공행진 속에서 조금이나마 차량 유지비에 도움이 되는 내연기관 연비 좋은 차량의 순위를 1위에서 10위까지 알아보았는데 아무래도 내연기관 중에서 연비가 뛰어나도 하이브리드 방식의 차량에는 비빌 수도 없기에 이번에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연비 순위를 따로 정리해보았다.
하이브리드 자동차 연비 10위부터 1위
◎ 10위 렉서스 ES 300h
- 표시연비(Km/L) : 17.6
- 연비등급 : 1등급
일본보다 한국에서 더 인기가 있는 렉서스 브랜드의 차량으로 디자인 평도 좋고 조용함의 대명사 브랜드 이다. 지금 기름값 기준으로 연간 주유비가 약 170만 원 정도이며 내연기관의 1위 연비 차량인 골프보다 연비가 좋다.
◎ 9위 기아 K8
- 표시연비(Km/L) : 18.0
- 연비등급 : 1등급
1.6리터 스마트스트림 터보 하이브리드 엔진으로 출력도 230마력으로 뛰어나고 토크도 높은 차량이다. 외부 디자인 및 실내 인테리어도 뛰어난 데다가 배기량으로 자동차세를 내는 우리나라 기준에서 자동차세도 저렴한 장점이 있다.
◎ 8위 도요타 캠리 하이브리드
- 표시연비(Km/L) : 18.5
- 연비등급 : 1등급
작년 한해 미국에서 약 31만여대로 판매 1위를 기록한 차량이다. 특히 미국에서는 중고차 가격 방어에도 좋아 많이 선호하는 차량이다. 반면 우리나라에서는 작년 약 1300여 대 정도 판매되었다.
◎ 7위 도요타 프리우스 C
- 표시연비(Km/L) : 18.6
- 연비등급 : 1등급
프리우스의 소형 버전(PRIUS Compact) 버전 격으로 작은 차체를 가진 차량이다. 하지만 최근 새로 나온 신형 프리우스보다 작은 차체에 연비는 오히려 떨어져 모양새가 애매하게 되었다.
◎ 6위 혼다 어코드 하이브리드
- 표시연비(Km/L) : 18.9
- 연비등급 : 1등급
우리나라에서는 최근 일본차의 판매량이 좋지는 않지만 미국에서는 작년 한해 약 20만 대 정도 판매고를 올린 차량이다.
◎ 5위 현대 코나 1.6GDI 하이브리드
- 표시연비(Km/L) :19.3
- 연비등급 : 1등급
◎ 4위 현대 소나타 하이브리드 , K5 하이브리드
- 표시연비(Km/L) : 20.1
- 연비등급 :1등급
공교롭게도 두 차량의 연비가 똑같이 등록되었다. 엄격하게 따지면 조금의 차이가 있겠지만 똑같이 등록되었기에 같이 순위에 올랐다.
◎ 3위 기아 니로 1.6L 하이브리드
- 표시연비(Km/L) : 20.8
- 연비등급 : 1등급
소형SUV 하이브리드 차량으로 공식 등록 연비가 20킬로를 넘는 차량이다. 만듦새도 좋고 각종 기능도 좋지만 높은 옵션 가격으로 고민하게 되는 차량이다. 풀옵션으로 했을 경우 약 3700만 원 정도 된다.
◎ 2위 현대 아반떼 하이브리드
- 표시연비(Km/L) : 21.1
- 연비등급 : 1등급
우리나라 대표적 준중형 승용차인 아반떼의 하이브리드 모델이 2위로 등록되었다. 연비도 넘사벽이지만 차량 가격도 약 2100만 원대부터 시작이라 매리트가 있다.
◎ 1위 도요타 프리우스
- 표시연비(Km/L) : 22.4
- 연비등급 : 1등급
대망의 하이브리드 연비 1위 차량은 프리우스이다. 15,000킬로를 주행했을 시 휘발유값 2,090원을 기준으로 연간 주유비는 약 140만 원 정도면 1년을 탈 수 있는 엄청난 연비를 자랑한다.
요즘 같은 고유가 시대에 접어들면서 많은 사람들이 기름값에 고민을 하고 있다. 이러한 고유가 시대에 전기차로 점점 많은 유입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전기차 중전에 대한 인프라의 부족과 겨울철 낮아지는 주행거리 등으로 아직은 망설여지고는 있는 게 사실이다. 이런 시기에 나름 전기차에 대한 대안으로 하이브리드 차량을 고민해 보는 것도 하나의 대안이 될 수도 있지 않을까 생각된다.
참고로 하이브리드 외에도 내연기관 자동차의 연비가 궁금하신 분은 아래 링크를 눌러보기 바란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