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래 쓰나미

머리에 심는 인공지능칩 뉴럴링크

by ◎▣∞∑ 2020. 9. 9.

 

뉴럴링크-코퍼레이션-로고
뉴럴팅크 코퍼레이션

 

최근에 엘론 머스크가 사람의 뇌에 칩을 삽입하는 '뉴럴링크(Neuralink) 기술'에 대한 발표를 하였습니다. 이러한 기술이 앞으로 우리의 삶에 어떻게 적용되어지고 도움이 될지 알아보자.

 

<

 

※뉴럴링크 코퍼레이션(Neuralink coporation)은 2016년 일론 머스크 등이 설립한 미국의 뉴로테크놀로지 기업으로, 이식 가능한 뇌-컴퓨터 인터페이스BMI(Brain Machine Interface)를 개발한다. 본사는 샌프란시스코에 있다.

 

뉴럴링크 칩

이번 발표에서 엘론 머스크는 뇌에 뉴럴링크 칩을 심은 돼지를 공개했는데요.돼지의 뇌 이식 칩이 돼지가 냄새를 맡을 때 발생 전달되는 신호를 실시간으로 수집하는 실험이었습니다.

 

이번에 돼지에게 이식된 새로운 칩은 'The Link V0.9'이며 무선충전 방식으로 완충 시 하루 동안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새롭게 발표된 칩은 작년에 발표한 칩보다 크기나 모양도 많은 변경이 있었는데요.

 

뇌에 뉴럴링크 칩을 이식한 모습
뉴럴링크 칩 이식

 

칩 이식을 위한 수술용 로봇 'V2'도 개발 소개되었습니다. V2는 전신마취 없이 1시간 안에 이식 수술을 끝낼 수 있다고 합니다.

칩이식 수술용 로봇을 소개하는 일론머스크
v2수술용 로봇

 

평소 엘론머스크는 인공지능(AI)의 발달이 인류에게 위협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해왔는데요. AI의 발달로 사람이 AI의 경쟁이 될 수 없다고 판단하여, 사람이 인공지능과 경쟁할 수 있도록 만들기 위해, 우리 뇌와 컴퓨터를 초고속 통신으로 연결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하며 뉴럴링크를 설립한 목적을 밝히기도 하였습니다.

 

 

참고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인간이 엄지로 1초에 10비트에서 많게는 100비트 정도로 대화를 하는데 반해, 컴퓨터는 1초에 1조 비트로 대화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뉴럴링크 칩의 방향성

엘론머스크는 뉴럴링크를 통한 칩 이식의 목적을 크게 2가지로 이야기하였는데요.

 

1. 척수 손상으로 인한 마비 환자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이번 돼지 실험을 통해 뇌파로 돼지가 움직이고자 하는 의도를 파악하는데 성공하였고 이걸 통해 척수가 끊어져 전신마비가 되신 분들이 생각만으로 팔다리를 움직일 수 있는 길이 열릴 수 도 있지 않을까 기대해 봅니다.

 

이러한 실험은 이미 2015년 미국 오하이오 주립대학교 메디컬센터에서 전신마비 환자가 생각만으로 로봇 팔을 제어 해서 물체를 이동시키는 임상 실험으로 그 가능성을 확인을 하였는데요...물론 이때는 무선 방식의 칩 이식이 아닌 유선 방식의 실험이었습니다.

 

그리고 2018년에는 '그레고어 코틴 교수'의 연구진이 척수마비 원숭이의 뇌에 칩을 이식하고 다리 쪽에 장치를 각각 삽입하여 무선으로 뇌의 신호를 수신하여 원숭이를 걷게 하는데 성공을 하였습니다.

youtu.be/yZliZdAnKl8

영상출처 EPFL

 

 

2. 인간의 뇌에 컴퓨터 칩을 이식해 사람의 기억력을 향상해 알츠하이머나  파킨슨병을 치료하는 것.

-엘론머스크는 뉴럴링크 발표에서 넷플릭스 시리즈인 '블랙 미러'의 예를 들며 눈으로 보는 모든 것들을 저장해서 기억을 되돌려 볼 수 있는 일종의 레코딩 장치 같은 역활을 언급하였는데요....

 

비슷한 실험으로 2011년부터 진행되고 있는 UC버클리 대학의 실험이 있는데요. FMRI장치로 수백 개의 영상을 보여주고 뇌파의 변화를 '사전'처럼 만들어 저장한 뒤 다시 MRI를 통해 영상을 재현하는 실험인데, 컴퓨터가 뇌의 반응을 읽고 '사전'을 참고해서 비슷한 이미지를 찾아 영상으로 구현하여 대략적으로 무엇을 보는지 확인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아직 완벽하지는 않지만 최근에는 그 선명도가 많이 나아졌다고 합니다.

 

아직은 조금 시기상조일까요?ㅎㅎ

 

아무튼 이번 엘런머스크 뉴럴링크 발표로 우리는 많은 변화를 맞이할 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이러한 칩을 통해 내 건강상태의 실시간 측정, 기억을 저장하고 재생하는 일, 자신의 기분과 감각을 조절한다거나 뇌와 외부장치의 연결로 더 이상의 학습의 필요가 없어진다거나 한 발 더 나아가 '키아누 리브스'주연의 영화 '레플리카'에서 처럼 나의 뇌 데이터 전체를 외부 장치에 복제하여 복제인간을 통한 영생도 가능해지는 인간을 넘어서는 단계까지 나아갈는지도....

 

하지만 한편에서 걱정하는 데로 이러한 뇌 속의 칩을 이용해 우리의 감정이나 신체를 통제하여 인간 통제의 수단으로 악용이 될 소지도 간과해서는 안될 듯합니다.

 

 

이상 뉴럴링크의 다양한 BMI사례들과 앞으로의 전망에 대한 이야기였습니다~^^

 

※ 아래는 함께 읽어보시면 도움되시는 글입니다.

 

챗GPT3 말로하는 코딩의 세상

 

챗GPT3 말로하는 코딩의 세상

최근 인공지능 언어인 gpt3의 발표로 관련 과학자들의 반응들이 뜨겁습니다. 쉽게 말해 gpt3는 인공지능 연구를 위해 일론머스크가 공동 설립한 비영리기관인 'OpenAI'에서 만든 인공지능 언어입니

dontree.net

 

댓글